본문 바로가기
Photoshop/포토샵 효과

포토샵 픽셀유동화(Liquify) 필터 기본 조작법

by windoat 2022. 8.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도비 포토샵에서 픽셀 유동화 필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잘 활용하면 재미있고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기능이라 기본 조작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익혀두시고 응용하여 사용해보세요.

 

1. 픽셀 유동화(Liquify) 창 열기 :

상단 메뉴바에서 필터(Filter) > 픽셀 유동화(Liquify)를 클릭해주세요. 단축키 오픈은 Shift+ Ctrl + X입니다.

 

2. 도구와 속성 위치 :

왼쪽에는 도구를 선택할 수 있는 아이콘이 있고 오른쪽에서는 선택한 도구의 속성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단 부분에는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해 확대 및 축소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3. 기본 조작법 :

반응형

1) 뒤틀기 도구

박스 가장 첫 번째 위치한 도구로 드래그하면 픽셀을 앞쪽으로 밀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러시 도구 옵션을 통해 크기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모서리 고정을 체크해놓으면 이미지의 모서리는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습니다. 필요한 작업 형태에 따라 모서리 고정을 체크 또는 해제해주세요.

 

* 크기 조절 Tip
모든 도구는 키보드에서 괄호 [ ]를 사용해도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확대  ]
축소 [

뒤틀기 도구 예시 :

직선, 곡선 자유롭게 픽셀을 밀어서 어떤 모양이든 만들 수 있습니다.

 

2) 재구성 도구

박스에서 두 번째 위치한 도구로 클릭하며 드래그하면 이미 왜곡된 부분을 다시 되돌려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구성 도구 예시 :

원하는 부분만 다시 되돌릴 수도 있고 전체를 되돌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를 한 번에 되돌리고 싶을 때는 재구성 도구보다는 오른쪽 속성에서 브러시 재구성 옵션 > 모두 복구를 클릭하는 것이 빠릅니다.

 

3) 매끄럽게 도구

왼쪽 박스 세 번째에 위치한 매끄럽게 도구는 이미 왜곡된 픽셀을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매끄럽게 도구 예시 :

이미지로만 봤을 때 재구성 도구와 비슷한 느낌이지만 직접 사용해보시면 전혀 다른 기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4) 시계 방향 돌리기 도구

박스 네 번째에 있는 시계 방향 돌리기 도구는 마우스를 클릭하고 있거나 드래그할 때 시계 방향으로 픽셀을 회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고 싶다면 Alt 또는 Option 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를 클릭 또는 드래그하면 됩니다.

 

시계 방향 돌리기 도구 예시 :

마우스를 계속 클릭한 채로 있으면 픽셀이 더 많이 돌려집니다.

 

5) 오목 도구

박스 다섯 번째에 있는 오목 도구는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드래그할 때 브러시 중심으로 픽셀을 오목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오목 도구 예시 :

시계 방향 돌리기 도구와 마찬가지로 마우스를 계속 클릭하고 있으면 점점 더 오목하게 변합니다.

 

6) 볼록 도구

박스 여섯 번째 있는 볼록 도구입니다. 볼록 도구는 오목 도구와 반대로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드래그할 때 브러시 중심으로 픽셀을 볼록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볼록 도구 예시 :

시계 방향 돌리기 도구와 오목 도구와 마찬가지로 마우스를 클릭하고 있을수록 더 볼록해집니다.

 

7) 왼쪽 밀기 도구

일곱 번째에 있는 왼쪽 밀기 도구는 똑바로 드래그하면 왼쪽으로 픽셀을 이동시키고, 아래로 드래그하면 픽셀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기능입니다. 반대로 이동시키려면 Alt 또는 Option 키를 누른 채로 드래그하면 됩니다.

 

왼쪽 밀기 도구 예시 :

포토샵픽셀유동화22포토샵픽셀유동화23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클릭하면 이전에 클릭한 점에서 직선으로 드래그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반응형

 

8) 마스크 고정 도구

포토샵픽셀유동화24

 여덟 번째에 있는 마스크 고정 도구는 이미지의 영역을 고정하여 영역이 왜곡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기능입니다. 

 

마스크 고정 도구 예시:

포토샵픽셀유동화25포토샵픽셀유동화26

위 이미지와 같이 빨간색으로 칠해진 부분은 전혀 왜곡되지 않고 보호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픽셀유동화27

오른쪽 속성의 마스크 옵션을 통해 다양하게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9) 마스크 해제 도구

포토샵픽셀유동화28

마스크 고정 도구 아래 있는 마스크 해제 도구는 고정된 영역을 지워서 다시 편집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마스크 해제 도구 예시 :

포토샵픽셀유동화29포토샵픽셀유동화30

고정된 영역과 고정 해제된 영역을 반전하려면 마스크 옵션에서 모두 반전을 클릭하면 됩니다.

반응형

 

10) 손 도구

포토샵픽셀유동화31

손 도구는 확대된 이미지에서 원하는 부분으로 이동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직접 클릭하여 사용하는 것보다 스페이스 바를 눌러서 이동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11) 돋보기 도구

포토샵픽셀유동화32

박스 맨 마지막에 있는 돋보기 도구는 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미지가 확대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축소를 하고 싶을 때는 Alt 키를 누르며 클릭하면 됩니다. 하지만 돋보기 도구를 직접 클릭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확대, 축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Alt 키를 누르면서 마우스 휠을 위아래로 움직여주면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잘 활용하여 편하게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오늘은 이렇게 픽셀 유동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도구 중 설명드리지 않은 것이 있는데요, 바로 '얼굴 도구'입니다. 얼굴 도구 기능은 주로 인물을 보정할 때 사용하기 때문에 다음에 인물 보정에 대해 정리할 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포토샵 하시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포토샵 단축키 설정하고 불러오는 방법 (feat.단축키 안될 때)

안녕하세요. 오늘은 포토샵에서 가장 중요한 단축키 설정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작업 속도가 매우 빨라지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은 단축키를 열심히 사용하면서 외

windoat.com

 

 

 

포토샵 모자이크 효과 & 흐림효과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포토샵에서 모자이크 효과 및 흐림 효과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어도비 포토샵에서 제공하는 필터를 이용해서 간단히 작업해볼 텐데요, 사진과 함께

windoat.com

 

반응형

'Photoshop > 포토샵 효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토샵 그레인(Grain) 효과 적용 방법  (0) 2023.03.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