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shop/포토샵 기초 강의

포토샵 CMYK JPG 저장 방법 (인쇄용 저장)

by windoat 2023. 3. 15.
반응형

썸네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포토샵에서 인쇄용 이미지를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순서+
1. 왜 CMYK로 저장해야 할까? 
2. 포토샵에서 CMYK 설정방법
3. CMYK JPG 저장 방법
  + JPG가 없다면?

 

1. 왜 CMYK로 저장해야 할까?

포토샵 초보 분들은 CMYK와 RGB에 대해 잘 모르시더라고요, 그래서 먼저 CMYK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리고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포토샵cmykjpg저장

CMYK는 염료의 3원색이며 인쇄용 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랑(Cyan), 자주(Magenta), 노랑(Yellow), 검정(Key=Black)의 혼합으로 인쇄물의 색상이 정해집니다. 

 

그런데 컴퓨터는 빛의 3원색인 RGB(Red-Green-Blue)를 기반으로 하여 모니터상의 각종 색을 나타내기 때문에 모니터상으로 확인한 색상과 인쇄된 색이 육안으로 다른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 컴퓨터를 이용해 출판물을 제작할 때 이것을 고려하여 RGB를 CMYK(=YMCK)로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한 것입니다!

 

2. 포토샵에서 CMYK 설정방법

반응형

포토샵에서 기본적으로 RGB모드로 작업이 됩니다. 그래서 따로 설정을 변경해줘야 하는데요, 두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오픈할 때 설정하기

포토샵cmykjpg저장2

설정 부분에서 '색상 모드(Color Mode)'를 클릭하여 CMYK 색상으로 바꿔줍니다.

포토샵cmykjpg저장3

인쇄용이니까 해상도를 최대치인 300으로 변경해 줍니다. 그리고 제작을 클릭하면 끝입니다!

 

2) 작업창에서 설정하기

포토샵cmykjpg저장4

만약 이미 RGB 색상으로 작업 중이라면 이미지창 윗부분에 RGB라고 쓰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cmykjpg저장5

'이미지(Image) > 모드(Mode) > CMYK 색상'을 클릭하면 바로 변경됩니다.

 

*해상도 변경

포토샵cmykjpg저장6포토샵cmykjpg저장7

해상도는 이미지창 윗부분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거나 '이미지(Image) > 이미지 크기(Image Size)'를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Alt + Ctrl + I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포토샵cmykjpg저장8

이미지 크기 창이 나타나면 해상도를 변경해 줍니다.

 

3. CMYK JPG 저장 방법

반응형

포토샵cmykjpg저장9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파일(File) > 다른 이름으로 저장(Save as)'입니다. *단축키 : Shift + Ctrl +S

 

포토샵cmykjpg저장10

파일 형식에서 JPEG 또는 JPEG 200을 선택합니다.

 

포토샵cmykjpg저장11

옵션에서 품질을 설정하고 확인을 누르면 끝입니다!

 

+ 만약 저장 시에 JPEG, JPG가 없다면?

포토샵cmykjpg저장12

파일(File) > 내보내기(Export) > 내보내기 형식(Export As)을 클릭합니다. *단축키: Alt + Shift + Ctrl + W

 

포토샵cmykjpg저장13

내보내기 창이 나타나면 오른쪽 상단의 파일 설정에서 형식을 변경해 줍니다. 그리고 내보내면 끝!

 

 

오늘은 이렇게 CMYK 인쇄용 저장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럼 오늘도 작업하시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함께 보면 좋은 글 ❤

 

포토샵 사각형 모서리 둥글게 만드는 방법 (+테두리 둥글게)

안녕하세요. 오늘은 포토샵에서 사각형 도형의 모서리를 둥글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모서리를 둥글게 만들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만들기도 쉽고 수정까지

windoat.com

 

포토샵 대지 추가, 크기 조정, 아트보드 저장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포토샵에서도 한 화면에 여러 개의 캔버스를 놓고 작업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오늘은 포토샵에서 대지(Artboard)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바로 간단하게 아

windoat.com

 

반응형

댓글